대한심장학회 혈관연구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연구회 Pick

연구회 Pick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간헐적 단식은 장내미생물의 조성을 바꾸고 고혈압 발생을 억제한다. kvrwg 2021.10.07 43

 간헐적 단식은 장내미생물의 조성을 바꾸고 고혈압 발생을 억제한다.

Circulation Research. 2021;128:1240-1254. April 30, 2021


장내 세균 불균형(gut dysbiosis)은 고혈압의 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지만, 그 기전은 잘 모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이 장내 세균 불균형을 개선하고 고혈압 발생을 억제하는지 검증하였다. 아울러 대사체 분석을 통하여, 장내 세균 불균형과 고혈압 발생의 연결 고리를 찾았다.
간헐적 단식을 시행한 원발성 고혈압쥐 (spontaneously hypertensive stroke-prone rat, 이하 SHRSP)의 맹장에는 Bacteroides uniformis, Lactobacillus johnsonii, Lactobacillus murinus, Lactobacillus reuteri, Lachnospiraceae, Oscillibacter 등이 증가해 있었고, 이들은 담즙산 대사에 관여하는 7α-dehydroxylase, bile salt hydrolase를 생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즉, 이 연구에서는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장내 세균 불균형을 개선하고, 이를 통해 담즙산 생성이 많아지는 기전을 통해 혈압 강하 효과를 보이는 새로운 메커니즘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의 제한점은, 간헐적 단식에 의한 음식물 섭취량이 대조군에 비해 70%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간헐적 단식 효과인지 열량 제한 효과인지는 분명하지 않다는 것이다.



 Key messages
1. 뇌졸중을 유발하는 원발성 고혈압쥐 (SHRSP)를 생후 5주령부터 간헐적(하루건너 하루씩) 단식시키면, 고혈압 발생이 억제되었다.
2. SHRSP의 맹장 내용물을 무균 쥐에 투여하면 고혈압을 유발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시행한 SHRSP의 맹장 내용물을 무균 쥐에 투여하면 고혈압이 발생하지 않았다.
3. SHRSP에 담즙산을 투여하거나 담즙산 수용체 (G protein-coupled bile acid receptor (TGR5)) 효현제인 oleanolic acid를 투여하면, 고혈압 발생이 억제되었다.

[요약] 김인겸 / 경북대학교 의과대학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