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장학회 혈관연구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연구회 Pick

연구회 Pick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적절한 운동 훈련이 고혈압을 가진 성인에서 동맥경직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kvrwg 2021.09.24 229

 적절한 운동 훈련이 고혈압을 가진 성인에서 동맥경직도를 감소시킬 수 있다.

Journal of Hypertension 2021 1:39 (2) 214-222


Pulse wave velocity (PWV)로 나타나는 동맥경직도는 혈관건강을 판단하는데 매우 유용한 표지자로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동맥경직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으나, 임상적으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이 PWV이다. 이는 비교적 손쉽게 그리고 비침습적으로 측정이 가능하기에 상당한 임상적 유용성을 가진다. 동맥경직도는 죽상동맥경화성 심혈관질환을 예측하는데 사용되며, 고위험 환자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동맥경직도를 개선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운동 등의 생활개선요법도 많이 연구되고 있다. 고혈압 환자에서 혈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특히 운동이 고혈압성 동맥경직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태이나, 믿을 만한 근거가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운동, 특히 운동의 종류에 따른 동맥경직도에 미치는 영향을 메타 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
MEDLINE, EMBASE, Cochrane and Web of Science자료를 통해, 2019년 7월까지 4 주 이상 진행된 운동 관련 14개의 무작위 배정 연구를 포함하여 분석하였다. 14개의 연구에서, 총 15 종류의 운동 종류 (5개의 유산소, 2개의 동적 저항운동 및 6개의 유산소 및 저항운동 복합 운동 포함)에 따라서, 총 642명을 대상으로 효과를 확인하였다. 결과를 보면, PWV가 운동을 하였을 때 0.76 m/s 가량 의미 있게 감소하였다. 운동의 종류에 따른 결과를 보면, 유산소 운동이 0.70 m/s, 등척성 정적 저항 운동이 0.98 m/s 그리고 결합운동이 0.74 m/s를 각각 감소시켰다. 다만 동적 저항운동은 PWV를 의미 있게 개선시켜주지는 못했다.
결론적으로, 고혈압 환자에서, 동맥경직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 및 등척성 저항 운동 등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다만 얼마나 오래 동안 시행되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다. 따라서, 운동 자체의 효과도 중요하지만, 어떤 종류의 운동을 수행하는가도 중요하다. 적절한 강도의 유산소를 포함한 등척성 정적 운동을, 일정 시간 이상 수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Key message
1. 적절한 운동 혹은 신체 활동은 고혈압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생활개선 요법으로, 모든 고혈압 환자에게 반드시 권고되고 그 수행 여부가 확인이 되어야 한다.
2. 고혈압 환자에서, 혈관경직 등을 통한 혈관노화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약물치료 뿐 아니라, 유산소 운동을 포함한 적절한 운동 훈련이 매우 효과적이다.

[요약] 이종영 / 강북삼성병원 순환기내과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