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심장학회 혈관연구회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연구회 Pick

연구회 Pick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혈당 범위 내 시간은 2형 당뇨병 환자에서 경동맥 내중막 두께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 kvrwg 2021.08.30 199

 
혈당 범위 내 시간은 2형 당뇨병 환자에서 경동맥 내중막 두께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



Time in Range Is Associated with Carotid Intima-Media Thickness in Type 2 Diabetes.



기술의 발전으로 연속혈당측정 (Continuous Glucose Monitoring; CGM)의 활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CGM을 통하여 하루 동안의 혈당 변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와 관련된 여러 지표들이 혈당 조절의 특성을 좀 더 명확하게 설명해 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 중에서 혈당 범위 내 시간 (Time In Range; TIR)은 환자가 목표로 하는 혈당 수치 범위 내에 머문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는 지표이며, 혈당 조절 및 혈당 변이를 평가하는 중요 요소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2형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CGM을 통해 얻은 TIR 값이 대혈관질환의 발병 예측인자인 경동맥 내중막 두께와 연관성이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총 2215명의 2형 당뇨병 환자를 후향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초음파를 통해 확인한 경동맥 내중막 두께가 1.0mm 이상인 경우를 비정상으로 정의하였다. 비정상 경동맥 내중막 두께를 가진 환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TIR 값이 높게 측정되었다. TIR 값이 10%씩 상승할 때마다 비정상 경동맥 내중막 두께를 보이는 환자는 6.4%씩 증가하였다. 이러한 연관성은 남성에서 더 크게 나타났다. 2형 당뇨병 환자에서 CGM을 통해 확인한 높은 TIR 값은 대혈관질환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본 연구는 보여주고 있다.


■  Key messages

1. CGM을 통해 혈당 변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그 중 혈당 범위 내 시간 (time in range, TIR) 은 환자가 목표로 하는 혈당 수치 범위 내에 머문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파악하는 지표이며, 혈당 조절 및 혈당의 변이를 평가하는 중요 요소이다.
2. 2형 당뇨병에서 CGM을 통해 확인한 높은 TIR 값은 경동맥 내중막 두께 증가와 연관성이 있다. 즉, 높은 TIR 값은 대혈관질환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요약] 김보연 / 순천향대학교부천병원 내분비내과

첨부파일